본문 바로가기
책을 읽자

<하버드 감정수업> 완벽이란 없다

by 나무 심고 책읽는...... 꿈은계속된다 2023. 8. 11.
반응형

하버드 감정수업

CHAPTER 2 열등감, 자존감을 무너뜨리는 함정

 

 

2-3. 완벽이란 없다 (P 66)

 하버드대학의 심리학 교수이자 행복학 특강으로 유명한 탈 벤 사하르는 사람들이 말로는 행복한 삶을 원한다면서 실제로는 '완벽한 삶'을 추구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그들이 행복하지 않은 이유라고 지적했다. 완벽주의자들은 인생길이 곧게 쭉 뻗어 걸림돌 하나 없이 평탄하기를 기대하기 때문에 실패와 좌절을 만날까 봐 걱정이 태산이다. 이처럼 가혹할 정도로 욕심을 부리니 인생의 여정 내내 가슴이 무겁고, 즐거움을 느낄 새가 있을 리 없다.

 

"이 숲에서 가장 완벽한 나뭇잎을 찾아야 해!" 늘 아름답고 완벽한 무언가를 추구하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이런 마음가짐으로 산다. 최상의 아름다움, 단 하나의 흠조차 용납하지 않는 완벽을 추구하는 건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게슈탈트 심리학(* 20세기 독일에서 시작한 심리학파로 형태심리학이라고도 한다. 전체를 부분의 합 이상으로 보며, 인간의 경험을 개별적으로 분석하지 않고 처음부터 전체적인 것으로 파악한다) 에서도 완벽은 모든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 중 하나라고 보았다. 자신감이 없는 사람은 살면서 크고 작은 좌절감을 맛보며 안정된 삶이 마구 흔들리는 경험을 한다. 그리고 어떻게든 이런 상황을 피하고 싶어 닿을 수도 없는 완벽함을 추구하며 아등바등 사느라 항상 피곤에 절어있다.

하지만 세상 만물에는 반드시 일정한 결함이 존재하므로 아무리 찾아도 완벽한 나뭇잎은 없고 삶이 늘 괴롭기만 하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현실에서 큰 타격을 한 방 맞고 나서야 그동안 존재하지도 않는 가장 완벽한 나뭇잎을 찾느라 얼마나 많은 성장의 기회와 생활의 즐거움을 잃었는지 깨닫는다. 너무 완벽하려고 애쓰지 않아야 비로소 완벽을 체감할 수 있다.

혹시 너무 완벽하려고 애쓰는 자신을 발견하고 놀란 적 있는가? 그렇다면 다음을 기억하자.

 

완벽을 바라다 모든 노력을 버린다

99,9퍼센트에서 완벽한 100퍼센트로 넘어가려면 평소 수준보다 수배, 아니 수십 배의 시간과 에너지를 투입해야 한다. 그럼에도 그 최후의 0.1퍼센트를 넘지 못하고 문턱에서 실패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완벽을 추구하느라 들인 각고의 노력과 기회비용이 누적될수록 점점 원래의 취지나 방향에서 멀어져 옳지 않은 길로 가다가 아무것도 손에 쥐지 못하기 쉽다.

완벽은 결점을 가리지 못한다

혹시 특정 분야에서 완벽하면 다른 약점이나 결점을 가릴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단언컨대 그런 생각은 아무 의미 없다. 약점과 결점은 어떻게든 드러나게 되어 있다. 그러니 약점과 결점을 덮어 완벽해지려는 무의미한 노력과는 이별하자. 그리고 그동안 완벽을 추구하느라 낭비한 시간과 에너지를 온 마음을 다해 삶을 즐기는 데 투자하라

 

타인의 평가는 중요하지 않다

미학에서 '황금비율'은 최상의 아름다움과 안정감을 주는 비율을 말한다. 그런데 이 황금비율이 근삿값이 약 1.618인 무리수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사실 황금비율은 애초에 끝이 없는 숫자이다.

우리 삶도 마찬가지다. 노력을 아끼지 않았고 바르게 살았다면 타인의 평가에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다. 평소에 남의 시선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사람은 작은 실패에 쉽게 좌절하고 무너진다. 주변 사람들을 모두 만족시키려고, 무슨 일이든 최고로 잘 해내려고 애쓰지 않아도 된다. 어떻게든 완벽한 사람이 되겠다고 스스로 닦달할 필요도 없다. 그렇게 마음을 죄며 사는 것은 황금비율에 다가가려는 것만큼 무의미할 뿐이다.

 

남들은 당신에게 관심이 없다

혹시 완벽하게 해내지 못하면 남들이 무시하고 얕볼 거 같은가? 하지만 그렇지 않다. 사람들은 내가 생각하는 것만큼 나에게 관심을 두지 않는다. 아무도 당신이 오늘 신은 신발과 머리색이 잘 어울리는지 생각하지 않는다. 또 당신의 사무실 책상에 무엇이 어떻게 놓여 있는지 관심 갖는 사람도 없다. 모두 각자의 삶에 집중하느라 그런 사소한 일에 크게 신경 쓰지 않으니 작은 일 하나까지 어떻게 보일까 전전긍긍하고 애쓸 필요 없다. 당신은 그저 자신과 가족, 친구들의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기만 하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