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을 읽자

<하버드 감정수업> 자기 암시의 효과

by 나무 심고 책읽는...... 꿈은계속된다 2023. 5. 29.
반응형

 

하버드 감정수업

CHAPTER 8 감정조절로 더 나은 나를 만나라

8-3. 자기 암시의 효과(P 297)

8-3. 자기 암시의 효과(P 297)

심리적 암시는 일상에서 흔히 일어나는 현상으로 매일 다양한 심리적 암시가 서로 다른 정도로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작용을 하고 있다.  긍정적인 암시는 우리가 삶속에서 행복을 발견하고 더 힘차게 전진 할 용기를준다. 반면에 부정적 암시는 자신과 현실에 실망해 우울하고 슬픈 감정에 휩싸이게 만든다. 그러므로 긍정적 암시는 최대한 늘리고, 부정적 암시는 피할 줄 알아야 한다.

 

 하버드 심리학 강의실, 교수가 특별히 방문한 손님 한 명을 소개했다. 여기 계시는 필립 박사님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화학자이십니다.

오늘 한가지 실험을 하러 오셨어요.

필립 박사는 가방에서 뭔지 모를 액체로 가득 채운 유리병 하나를 꺼내 보이며 이렇게 말했다. 이것은 현재  제가 연구 중인 물질입니다. 휘발성이 아주 강하죠, 마개를 열자마자 바로 공기 중으로 날아갈 겁니다. 물론 인체에 무해하지만 냄새는 있어요. 지금 제가 마개를 열겠습니다. 냄새를 맡은 학생들은 손을 들어주세요.

 설명을 마친 필립박사는 병마개를 열고 시계를 보며 시간을 쟀다. 잠시 후, 모든 학생이 손을 들었다.

 이때, 교수가 학생들에게 알렸다. 다들 협조해줘서 고마워요, , 여러분, 이제 실험은 끝났습니다. 안타깝지만 꼭 해야 할 말이 있습니다.사실 필립은 화학자가 아니라 다른 과의 강사님입니다. 그리고 병안에 있는 저 액체는 그냥 보통의 증류수입니다.

 학생들은 어리둥절해서 멍하니 있었다. 아까 실험할 때, 분명히 무슨 냄새를맡았는데 ……., 어떻게 된 거지?

 교수는 이렇게 설명했다. 여러분이 이 강의에서 배워야 할 내용이 바로 그거에요. 우리는 주변 사람들로부터 끊임없이 암시를 받고, 그들이 하는 말을 믿죠, 세계적으로 유명한 화학자인 필립 박사는 여러분에게 병 안의 액체가 화학 물질이라고 암시했고, 여러분은 그 말을 그대로 믿었습니다. 그리고 심지어 그 냄새까지 맡았죠.

 

일상에서 서로 다른 정도로 작용하는 심리적 암시는 마치 양날의 검처럼 우리가 삶의 긍정적인 면을 보게도 하고, 부정적 감정에 빠지게 만들기도 한다. 타인과 서로 심리적 암시를 주고받을 수도 있지만 스스로 잠재의식을 깨우는 자기 암시의 효과가 가장 크다. 그러므로 긍정적 자기 암시를 통해 자신감을얻어 더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힘을 얻어야 한다.

 

자신과 대화하기

 자기 암시를 훈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소리 내어 자신과 대화하면서 깊은 내면의 잠재의식을 깨우는 것이다. 거울 속 자신의 눈을 보며 바라는 일을 이야기해보자. 너는 곧 아주 중요한 일을 맡게 될 거야. 나는 너이 능력을 믿어. 노력을 멈추지 않는다면 분명히 성공할 수 있어

 

감정을 말로 표현하기

 심리학에서 내성법이란 자신의 내면 깊은 곳을 스스로 관찰해 그 내용을 말하는 방법이다. 만약 자신감이 부족하다면 의도적으로 가족이나 친구들과 더 많이 교류하면서 자신의 심리 상태를 이야기 해보자. 관찰만하고 말로 표현하지 않으면 무의미하므로 반드시 자신의 목소리로 정확하고 담담하게 진술해야 한다. 이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타인의 위로와 격려, 지지를 얻을 수 있다.

 

긍정적인 자기 암시하기

 어제 일을 절반도 못 끝냈어. 이런 문제를 제대로 처리해본 적없어. 굳이 자신에게 이런 말을 할 필요가 있을까? 걱정이 많을수록 문제도 많아지는 법이다. 현명한 사람은 실패의경험을 곱씹지 않으며 어떤 상황이든 긍정적 자기 암시로 전화하는 능력을 지녔다. 예를들어 위의 문장을 어제 일을 절반이나 완성했어. 이런 문제를 몇번 경험해 본 적 있지 라는 식으로 바꿔 긍정적 자기 암시를 진행하는 것이다. 부정적 결과나 경험을 강조하는 것 보다 긍정적 자기 암시가 휠씬 효과적이다.

 

부정적인 꼬리표 떼기

 자신이 실력도 없고, 경험도 부족하다고 생각하지 말자. 자기 손으로 부정적인 꼬리표를 다는 것처럼 바보 같은 일이 어디 있는가? 어떤 상황에도 끊임없이 응원하고 격려해서 자신감을 불어넣어야 한다. 살면서 당신을 무너뜨리는 사람은 타인이 아니라 바로 당신 자신이다. 바꾸어 말하면 당신으 일으켜  세우고 성공시키는 사람 역시 당신 자신이다.

 

좋은 행동습관 만들기

긍정적 자기 암시는 잠재의식과의 소통뿐 아니라 아주 단순한 행복습관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 예를 들어 길을 걸을 때 가슴을 쭉 펴고 고개를 들고 걸으면 더 힘이 나는 느낌이다. 외출 할 때 거울을 보고 옷매무새를 깔끔하게 정리하면 스스로 긍정적 평가를 내리고 자연스럽게 미소 지을 수 있다. 또 평소에 일이나 학습하는 공간을 깨끗하게 정리해 놓는 습관을 들이면 더 침착하고 조리 있는 언행을 할 수 있다. 생활 곳곳에서 부족함이 눈에 띄는 부분은 별거 아닌 것처럼 보여도 부지불식간에 심리상태를 변화시킬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