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자

<하버드 감정수업> 창의와 혁신이 미래다

나무 심고 책읽는...... 꿈은계속된다 2023. 7. 17. 17:23
SMALL

하버드 감정수업

CHAPTER 3 독선,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무모함

 

===============20230717===============

 

3-8. 창의와 혁신이 미래다 (P 125)

 

 하버드는 전 세계에서 가장 창의적인 인재를 길러내는 대학이다. 하버드 비즈니스스쿨 교수 시어도어 레빗은 창의적 사고를 지닌 사람만이 이 시대에 성공할 수 있다고 단언했다. 창의력이 곧 성공이라 할 수는 없지만 성공적이고 만족스러운 삶을 사는 데 힘이 되는 건 분명하다. 특히 새로운 인생을 갈망하는 사람들에게 창의력은 성공의 기반이 되는 주춧돌과 같은 역할을 한다. 창의력은 특정한 누군가에게만 주어지는 능력이 아니다. 누구에게나 창의적인 사고의 기회가 주어지며 그 기회를 놓치지 않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다.

 

젊은 집배원 빌 술로터와 톰 콜먼은 동료이자 절친한 친구다. 1987년 어느 날, 그들은 길에서 아이들이 반짝거리는 응원봉을 들고 노는 모습을 보았다. 물끄러미 바라보던 두 사람은 이런저런 생각을 하다가 응원봉 위에 알사탕 하나를 올려 보았다. 그랬니 응원봉의 반짝거림이 알사탕을 관통해서 환상적인 빛을 만들어 냈다. 두 사람은 이 작은 발명을 발전시켜, 빛나는 막대사탕 글로우팝을 만들어 특허를 신청했다. 그리고 특허를 사탕회사 캠 캔디에 팔아 큰돈을 벌었다.

집배원에서 아마추어 발명가로 변신한 두 사람은 아이디어를 계속 확장했다. '막대사탕을 끝까지 다 먹으려면 지루한데 좀 더 재미있게 먹는 방법은 없을까? 내 손으로 돌려 먹지 않고 입 안에서 저절로 구른다면 어떨까? 작은 모터를 달아볼까? 재미있을 거 같은데?' 두 사람은 아이디어를 바로 실천으로 옮겼다. 및 달 후에 그들은 캡 캔디와 손을 잡고 자동으로 돌아가는 막대사탕 '스핀팝'을 출시했다.

하나에 2.99달러에 불과한 스핀팝이 6년 간 총 6,000만 개나 팔려나가면서 슐로터와 콜먼은 엄청난 돈을 벌었다.

기적은 계속되었다. 캡 캔디의 사장 존 오셔는 우연히 마트에 들렸다가 대부분 브랜드의 전동칫솔 가격이 50달러를 훌쩍 넘는 걸 보고 깜짝 놀랐다. 소비자들이 비싼 가격에 선뜻 구매하지 못하는 걸 보고 오셔는 머리를 빠르게 굴렸다. 스핀 팝의 기술을 적용하면 5달러 미만으로 전동칫솔 하나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았다.

오셔는 즉각 슐로터, 콜먼과 함께 기술 개발을 논의했고, 얼마 후 세 사람이 함께 만든 저가형 전동칫술 '스핀브러시'가 탄생했다. 스핀브러시는 월마트에 진열되자마자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2000년 한 해에만 약 1,000만 개 이상 팔려나갔다. 스핀브러시 열풍에 미국 최대의 생활위생 용품 기입인 P&G가 크게 당황했다. P&G의 전동칫솔은 생산비용이 너무 높아 가격 경쟁력이 없었기 때문이다.

길고 긴 협상 끝에 2001 1 , P&G가 스핀 브러시를 인수했다. 초기 인수비용 1 6,500만 달러( 1800억 원)에 창업자 오셔, 솔로터, 콜먼 세 사람이 모두 3년 동안 P&G에서 일하는 조건이었다.

이후 1년 동안 전동칫솔 시장은 글로벌 마트 체인의 힘을 빌려 비약적으로 발전해 전 세게 35개 국가에서 주요 소비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3년 후, P&G는 회사를 떠나는 세 사람에게 일시불로 3 1,000만 달러를 지불했다. 초기에 받은 1 6.500만 달러까지 더하면 이 작은 발명으로 총 4 7,500만 달러를 벌어들인 셈이었다.

 

물론 누구나 발명 하나로 이런 엄청난 돈을 벌 수 있는 건 아니다. 하지만 그들이 오직 창의력 하나로 성공을 거두었다는 점만은 반드시 눈여겨 볼만하다.

창의력을 발휘하고 혁신을 단행하는 자세는 성공의 기본이다. 이 과정에서 현재에 안주하려는 마음은 가장 큰 방해물이자 반드시 경계해야 할 적이다. 익숙함에 머무르려는 태도는 영혼을 잠식하고 성장의 발목을 잡으며, 사사건건 간섭해 당신을 옴짝달싹 못하게 만든다.

창의력을 기르고 혁신적 사고를 하고 싶다면 다음을 시도해 보자.

 

즐겁게 사고하라

'할 수 없어.', '불가능해., '필요 없어”.하는 식의 부정적인 생각을 버리자. 각 분야에서 뛰어난 사람들은 자신을 스펀지처럼 활용한다.

그들은 새로운 사상과 방식을 받아들이는 데 주저하지 않고 발전과 성공을 갈망하며 기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고, 언제나 열정적으로 주어진 일을 대한다.

 

 새로운 일에 도전하라

지금 당장 고정된 생활방식을 한쪽으로 치우고 이제껏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일에 도전해 보자.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새로운 극장에서 영화를 보고, 새로운 모임에 참가해 보는 거다. 아니면 단순히 이전과 다른 출근길, 평소와 다른 주말을 보내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줄곧 영업 업무에 종사했던 사람이라면 이제부터는 생산, 재무, 유통 등의 분야에 관심을 기울이면 어떨까? 지금 하는 일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앞으로 중요한 일을 맡을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라

성공하는 사람들은 스스로 높은 기준을 제시하고 최대한 효율을 높이는 방법을 찾는다. 그들이 원하는 건 더 적은 비용으로 더 큰 보상을 얻고, 더 적은 에너지로 더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다. 불가능한 일일 것 같아도 사고를 거듭하다 보면 분명히 방법은 나온다.

매일 일을 시작하기 전에 10분가량 생각하는 시간을 갖자. 오늘 어떻게 해야 일을 더 잘할 수 있을까? 어떤 방법으로 해야 효율을 올릴 수 있을까? 간단한 방법이지만 효과는 무척 크므로 꼭 한번 시도해 보기 바란다. 생각보다 훨씬 창의적인 방법이 많이 떠오를 것이다.

 

잘할 수 있다고 말하라

가장 탁월하고 커다란 성공은 언제나 '나는 더 잘 할 수 있어!'라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주어진다. 우선 책상 위에 놓인 일 중에서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분류해야 한다. 그런 후에 중요하지 않은 것 은 미뤄두고 가장 중요한 것부터 시작하자. 한 가지씩 완료하면서 자신감이 생기고 더 잘 할 수 있다는 확신이 강해질 것이다.

외부의 칭찬과 격려, 물질적인 보상도 좋지만 무엇보다 자기 암시가 가장 중요하다. 시간 날 때마다 자신에게 '더 잘할 수 있다고' 속삭이자.

 

창의력을 자극하라

다음의 두 가지 방법으로 창의력을 자극할 수 있다.

첫째, 자신이 속한 업계의 모임에 적어도 하나 이상 참가하고 정기적으로 모임에 참가해야 한다. 여러 사람이 모여 활성화된 곳일수록 더 좋다. 이곳에서 업계 동향이나 흐름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의견을 듣거나 교환할 수 있다.

둘째, 자신이 속하지 않은 업계의 모임에 적어도 하나 이상 참가해야 한다. 완전히 다른 분야의 사람들은 만나면 시야가 확장되고 좀 더 큰 세상과 만날 수 있다. 이런 모임은 당신의 성장에 좋은 자극이 될 수 있다.

 

생각에서 멈추지 마라

상상의 결실인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적절한 관리와 실행을 거쳐야 비로소 가치를 지닌다. 다음의 방법을 참고하자.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그냥 흘려보내지 말고 바로 기록하자. 그때그때 적어두고 남겨두지 않으면 연기처럼 사라지기 쉽다.

. 기록해 둔 아이디어를 틈날 때마다 보완하고 강화하자. 또 수시로 점검하고 평가해서 의미 있는 아이디어는 남기고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하고 연구해 일과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실천하자.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