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을 읽자

<하버드감정수업> 사람은 혼자 살 수 없다

by 나무 심고 책읽는...... 꿈은계속된다 2023. 7. 26.

3-3. 사람은 혼자 살 수 없다 (P103)

개인의 능력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아무리 잘난 사람이라도 완벽할 수는 없다. 그래서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타인의 지혜를 빌려 문제를 해결하는 데 탁월하다. 하버드는 학생들에게 전공 지식뿐 아니라, 지인을 활용하고 그들의 지혜를 빌려 최대한 유리하게 쓰는 법을 전수한다.

 

스웨덴에 본사를 둔 스칸디나비아 항공의 목표는 지연이나 대기 없는 정시비행 분야에서 유럽 1위 항공사가 되는 것이었다. 하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몰라 난감했다. 이에 회장 얀 칼슨은 백방으로 수소문한 끝에 한 기업에 주목했다. 직원들이 올린 보고서에 언급된 성공 사례를 철저히 분석한 그는 이곳에 일을 맡기기로 결정했다.

칼슨은 이 기업의 사장과 처음 만난 자리에서 이렇게 말했다. "우리의 목표는 정시비행 분야에서 유럽 1위 항공사가 되는 겁니다. 이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려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겠죠. 한 일주일 정도 검토해 보시고 구체적인 계획을 알려주세요.

일주인 후, 두 사람이 다시 만났다.

"저희가 원하시는 바를 이루도록 도와드릴 수 있을 기 같습니다. 이 프로젝트에는 충 6개월이 필요하고, 비용은 150만 불입니다."

"좋습니다. 그럼 지금 당장 착수해 주세요."

"? 하지만 회장님, 아직 보고할 내용이 많습니다. 그리고 원하시는 바를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셔야 하는데요."

"아니죠 그건 내가 할 일이 아닙니다. 그쪽에서 할 일이죠. 어떻게 하든 정시비행 유럽 1위라는 결과만 내놓으면 됩니다.

4개월 반이 흐른 후, 사장이 만면에 웃음을 띠고 칼슨의 사무실을 찾았다.

"회장님! 생각보다 빨리 정시비행 분야 유럽 1위에 올랐습니다! 지금까지 100만 달러가 투입되었으니 50만 달러나 절약한 셈이죠.

한참 후에 칼슨은 직원들에게 이 일을 이야기했다.

"처음에 일을 맡길 때, 200만 달러를 내놓을 테니 이렇게 저렇게 해 달라고 말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아마 그는 6개월 뒤에 와서 '지시하신 대로 해서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유럽 1위가 되기는 역부족입니다. 적어도 3개월은 더 필요합니다.'라고 말했을 겁니다. 하지만 혼자 알아서 하도록 내버려 두었더니 시간도 줄이고 비용도 절약할 수 있었죠."

 

어떤 일은 직접 하기보다 아예 다른 사람에게 맡기는 편이 더 낫다.

 

성공한 사람은 한 명이 아니라 여러 명의 지혜와 경험을 끌어다가 분석, 종합해서 자기 것으로 만들 줄 안다 그들은 이 방법으로 다른 사람보다 훨씬 큰 성과를 낸다.

남의 지식과 기술, 경험을 빌려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능하고 싶다면 다음 내용을 참고하자

 

가르침을 구하라

어떤 일을 할 때 핵심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실현 가능한 계획을 세웠다면 가족, 친구들과 그 내용을 공유하자. 혼자 생각하고 결정하는 것보다 다양한 의견을 구할 수 있다. 변호사나 회계사 등 전문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이 있다면 구체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다양한 분야의 여러 사람에게 의견을 구하고 개방적인 태도로 경청하자.

 

다른 목소리에 주목하라

아이디어나 계획을 공유할 때는 상대방이 하고 싶은 말을 전부 할 수 있게 하자. 특히 부족한 부분을 지적하고 비판해도 껄끄럽지 않은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원래 제3자의 눈이 정확한 경우가 많다. 어쩌면 당신이 전혀 생각하지 못한 문제를 언급하거나 아예 신경도 쓰지 않았던 이야기를 끄집어내 못 보고 지나친 기회를 가져다줄 수 있다. 이런 대화 속에서 에너지를 얻고 문제의 답을 찾는 동시에 시야를 넓힐 수 있다.

 

자기보다 뛰어난 사람과 함께하라

스스로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메우고 싶다면 그 방면에 재능이 있는 사람과 함께하라. 세계적인 기업들의 경우에도 공동창업자가 있는 경우가 많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는 학교 선배였던 풀 앨런과 함께 회사를 설립했다. 마크 저커버그는 하버드 동창들인 에드와도 새비린, 앤드류 맥콜럼, 더스틴 모스코비츠, 크리스 휴스와 함께 페이스북을 시작했다. 구글의 래리 페이지, 세르게이 브린 또한 함께 사업을 시작한 사례이다.

만약 창업으로 성공을 꿈꾼다면 자신이 가지고 있지 못한 부분을 채워주고, 때로 자신보다 뛰어난 인재들을 연합할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그들은 당신의 사업 발전에 엄청난 힘이 될 것이다.

 

싱크탱크를 건립하라

주변 사람들을 동원해 자신만의 '싱크탱크Think Tank(최고 두뇌 집단)를 만들자. 만들기 전에 '그들은 나에게 어떤 도움을 줄까?', '각자의 재능이 어떤 효과를 일으킬까?, '그들의 친절과 공헌에 어떻게 보답할까?, '내가 그들의 성공에 도움을 줄 수 있을까?' 등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들의 비판과 의견을 들었으면 반드시 이를 토대로 원래 계획을 재검토해야 한다. 어쩌면 처음부터 전부 다시 짜야하거나 구체적인 방향을 바꿔야 하는 상황이 생길지도 모른다.

 

싱크탱크를 심사하라

타인의 의견을 들고 소통하는 동시에 그들을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 여러 의견과 평가를 경청하는 데 드는 시간만큼 그들이 당신의 의견에 어떤 식으로 반응하는지 살피자 그러면 누가 진심으로 당신을 돕고 함께 하기를 바라는지, 또 누가 말과 달리 발을 뒤로 빼고 있는지 보일 것이다. 한 번 싱크탱크를 건립했다고 끝이 아니다. 끊임없이 심사와 선택의 과정을 반복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