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을 읽자

<하버드 감정수업> 거절당한 당신에게

by 나무 심고 책읽는...... 꿈은계속된다 2023. 7. 4.
반응형

하버드 감정수업

CHAPTER4 좌절, 희망을 꺾는 독약

 

===============20230704===============

 

4-8. 거절당한 당신에게 (P 167)

 진정으로 변화하고 싶을 때, 사람들이 느끼는 첫 번째 감정은 나에 게 변화를 실현할 능력이 있을까?' 리는 의심이다. 이런 의심은 타인에게 거절당하는 잔혹한 현실을 마주했을 때 걷잡을 수 없이 커진다. 살면서 거절 한번 당해보지 않은 사람은 없다. 사실 거절은 길을 걷다가 넘어진 것과 다름없다. 한번 넘어져서 다시는 일어나지 못할 것인가,. 아니면 톡톡 털고 일어나 다시 걸어갈 것인가? 이것이 당신의 성공 여부를 결정한다.

무선통신 애호가 쿠퍼는 어렸을 때부터 이 분야의 최고 전문가인 조지를 존경해 왔다. 그는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곧장 조지의 회사를 찾아갔다. 이곳에서 더 많이 배위 조지처럼 될 수만 있다면 더 바랄 게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쿠퍼가 연구실 문을 두드렸을 때 조지는 진행 중인 연구에 골몰하고 있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오랫동안 이곳에서 일하고 싶었습니다. 존경하는 분을 곁에서 모시고 회사에 기여할 기회를 얻는다면 더할 나위 없는 영광일 것입니다. 보수도 많이 필요 있습니다. 저는 그지...

차가운 눈빛으로 바라보던 조지는 쿠퍼의 말을 거칠게 자르며 물었다.

'자네 몇 년도에 졸업했지? 경력은 있나?

'올해 대학을 졸업했습니다. 무선통신은 제 오랜 취미지만 일해 본 적은 없습니다."

"이봐. 젊은이. 그냥 돌아가는 게 좋겠군. 자네와 이런 중요하지도 않은 이야기를 할 시간 없어. 다시는 볼 일 없기를 바라네. 잘 가게." 쿠퍼는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말했다.

-왜 그렇게 바쁘신지 잘 압니다. 요금 무선이동전화를 연구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도와드릴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쿠퍼는 자신의 아이디어 몇 개를 설명했다. 조지는 그의 말에 일리가 있지만 너무 어려서 아무것도 못할 거라고 생각하고 다시 한번 나가라고 했다. 떠나기 전, 쿠퍼가 말했다.

'머지않아 저를 다르게 대하는 날이 올 겁니다."

얼마 후, 쿠퍼는 다른 무선통신업체 모토로라에 취직했다.

1973년 어느 날, 한 남자가 뉴욕의 거리에 서 있었다. 그는 서류가방예서 벽돌같이 생긴 커다란 휴대폰을 꺼내 조지에게 전화를 걸었다.

조지 씨, 저는 지금 제가 만든 휴대폰으로 당신과 통화 중입니다.

이 남지는 바로 모토로라의 수석 기술자 마틴 쿠퍼Martin cope. 세계 최초로 휴대폰을 발명한 사람이었다.

한 인터뷰에서 기자가 쿠퍼에게 물었다. "그때 고용되었다면 그곳에서 휴대폰을 발명했겠죠?" 그러자 쿠퍼는 고개를 저으며 대답했다.

'아닙니다. 조지 씨가 저를 고용했다면 휴대폰을 발명하지 못했을 겁니다. 그때 쫓겨난 후에 나는 이전에 그분에게 배운 걸 모두 버렸어요 그리고 나만의 방식, 그러니까 더 혁신적인 방식을 개발했죠 그가 나를 거절하지 않고 우리 두 사람이 손을 잡았더라면 휴대폰을 발명했을 가능성은 없습니다."

삶은 '쟁취'하려는 노력이 필요한 과정이다. 그런데 무언가를 쟁취하려면 거절을 피하기 어렵고 남녀노소 막론하고 누구나 거절당하면 마음이 상하고 자신감이 떨어진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거절당할까 봐 원하는 게 있어도 주저하며 감히 쟁취하려고 하지 않는다. 물론 이렇게 하면 거절당했을 때의 창피와 상처를 피할 수는 있다. 하지만 애초에 시도조차 안 했으니 아무것도 손에 월 수 없다.

거절당해도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크게 상처받고 싶지 않다면 다음을 기억하자.

 

감정을 분출하라

거절당하면 우선 자신에게 솔직해야 한다. 속상한 감정을 감추려고 하지 말고, 별거 아닌 척할 필요도 없다. 기분이 안 좋아지는 건 당연한 일이니 슬퍼하면 안 된다고 자신을 강박해서도 안 된다. 얼마만큼 상처받았는지 정확히 파약하고 그만큼 감정을 분출해야 한다.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어떤 생각이 드는지 털어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마음을 이해해주는 사람이 있다면 그 자체로 힘이 되고, 거절당한 후의 감정을 입으로 말하는 과정에서 어느 정도 상치가 치유 될 수 있다. 자신의 감정을 인정할 때, 비로소 고통에서 벗어나 계속 전진할 힘을 얻을 수 있다.

 

긍정적으로 노력하라

거절은 고통스러운 경험이이서 부정적 감정의 늪에 빠지기 쉽다. 거절당하는 경험이 반복되면서 그 늪에 점점 더 깊이 빠져 헤어 나올 수 없는 지경까지 가면 상치를 치유할 길이 없다. 특히 과도한 자책과 자기비판은 자신감을 떨어뜨리고 희망을 앗아가니 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무엇보다 큰 문제는 거절당하는 일이 정해진 운명이라고 믿게 되는 것이다. 단 한 번의 거절이 재난에 가까운 효과를 일으킨 셈이다. 긍정적인 마음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부정적 감정의 늪에서 헤어 나오기 어렵다.

 

다시 시도하라

거절당하면 재빨리 상처 입은 자신을 다독여야 한다. "이번에는 거절당했지만 다음에는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거야" 혹은 "좋아! 누구나 한 번쯤은 거절당할 수 있지. 다시 한 번 시도하면 돼!"라고 말하자. 자신의 장점, 타인에게 들었던 칭찬 등을 떠올리며 어떻게든 자신감을 되찾는 것이 중요하다. 언제나 자신울 지지하고 응원해 주는 좋은 사람들도 도움이 된다. 상처 입은 마음을 추슬렀다면 용기를 내어 다시 한 번 시도하자. 한 번 거절당했다고 해서 삶 전체가 거절당한 것은 아니다. 누구나 거절 당하지만 그 후에 어떻게 하느냐가 성공 여부를 결정한다. 태연하게 거절을 받아들이고 다시 도전해야만 역전승을 거둘 기회를 얻는다.

 

거절을 이용해서 자기를 사고하라

거절당한 후에는 혹시 더 노력해서 개선할 부분이 있는지 살펴야 한다. 눈만 높고 실력은 그 정도가 아니어서 거절당한 긴 아닌지 객관적으로 판단하자. 문제가 있다면 합리적인 방법으로 조정하고 필요한 부분을 보충하면 된다. 거절당했다고 속상해서 넋 놓고 않아 있으면 아무 일도 안 된다. 치밀한 사고와 민첩한 행동이 반드시 필요하다.

예를 들어 실력 부족을 거절당한 원인으로 판단했다면 다음번 시도의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 각 방면에서 실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거절을 더 나은 자신을 만드는 실력 향상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