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자

<하버드 감정수업> 불안을 해소하는 법 (P 260)

나무 심고 책읽는...... 꿈은계속된다 2023. 6. 8. 13:04
SMALL

하버드 감정수업

CHAPTER 7. 불안감, 미래를 흔드는 마음의 병(P 251)

 

7-3. 불안을 해소하는 법 (P 260)

 

 우리는 따라잡기 힘들 정도로 빠르게 발전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생활리듬도 나날이 빨라지고 그와 더불어 스트레스도 끊임없이 증가한다. 취업, 사회생활, 일상, 인간관계 등 여기저기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야기한 불안과 함께 살아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불안이 갈증처럼 물 한 잔 마셔서 해결되는 일이라면 좋겠지만 이 기묘한 감정은 언제 어떤 상황에서 나타날지 알 수 없다 심지어 왔는지도 몰랐는데 어느새 사람을 헤어 나올 수 없는 구덩이로 몰아넣는 경우도 있다. 불안은 마치 공기처럼 늘 주위를 맴돌다가 눈치 채지 못한 틈에 당신의 건강과 즐거움을 빼앗는다. 그리고 슬픔, 비관, 걱정 같은 부정적 감정으로 당신의 삶을 조금씩 잠식해간다

 

 사만다는 남편과 함께 아프리카 사막에 있는 육군 기지에 살고 있었다. 남편이 부대일로 늘 바쁜 탓에  그녀는 기지 안의 작은 방 안에서 혼자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날씨는 너무 덥고 언어 문제로 현지인들과 소통하기도 어려웠다. 무엇보다 가족들이 너무 보고 싶어 괴롭기만 했다. 이곳의 모든 것에 반감이 생길 지경에 이른 그녀가 할 수 있는 일은 부모님께 계속 편지를 쓰는 것뿐이었다. 사만다의 편지는 불공평한 인생을 원망하는 말로 가득했다. 또래의 다른 여성들은 사랑하는 사람과 멋진 시간을 보내는데 자신은 이 이상한 곳에서 혼자 무료한 시간을 보내려니 너무 속상하다는 투정이었다. 급기야 그녀는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며 당장 모든 것을 포기하고 집으로 돌아가겠다고 써서 보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아버지의 답장이 왔다. 내용은 단 세 문장뿐이었다.

 감옥의 두 사람이 똑같이 철창 사이로 밖을 바라보았단다. 하지만 그들이 바라본 건 달랐어. 한 사람은 진흙탕을, 다른 한 사람은 하늘의 별을 보았지.

 이 짧은 편지를 읽고 또 읽은 사만다는 불평불만만 늘어놓은 자신이 한없이 부끄러웠다. 마음의 평정을 찾은 그녀는 사막의 밤하늘에서 반드시 자신의 별을 찾겠다고 다짐했다.

 우선 그녀는 손짓 발짓을 동원해 현지인들과 소통을 시도했다. 현지인들 역시 적극적이고 친근하게 다가오는 사만다를 환영했으며 그녀가 자신들의 도자기나 직물에 관심을 보이자 크게 기뻐하면서 선물하기도 했다. 사막은 더 이상 짜증스럽거나 화가 치솟는 곳이 아니었다. 그녀는 우뚝 선 선인장이나 각 종 사막 식물에 매혹되었으며 종종 홀로 사구를 기어 올라가 일몰을 감상했다. 또 마치 고고학자가 된 듯이 사막에 숨은 역사유적을 찾아다니기도 했다.

 남편의 임무가 끝난 후, 함께 미국으로 돌아온 사만다는 이때의 경험을 쓴 책 <빛나는 성루>를 출간했다. 이 책에서 그녀는 이전의 자신처럼 불안에 휩싸인 사람들에게 조언을 건넸다. 이제 그만 원망을 멈추고 불안을 내려놓으세요. 그러면 밤하늘의 아름다운 별들을 볼 수 있습니다.

 불안은 어떤 위협적인 사건이나 상황을 상상하며 과하게 걱정한 나머지 조바심을 내거나 초조해하는 감정이다.이런 감정은 고도의 긴장을 불러오고 사람을 예민하게 만들며 심한 경우, 심신의 기능 장애까지 일으킨다. 불안의 정도가 높아지면 어지럼증, 답답함, 수면 장애 등 각종 질병을 동반하고, 폭음이나 폭식 등 비정상적인 행동을 보인다. 쉽게 말해 한 번 불안이 시작되면 서로 다른 정도의 불안증이 발생한다고 할 수 있다.

 탈 벤 샤하르는 오랫동안 불안에 시달리면 감정파탄의 상태에 들어선다고 경고했다. 개인의 부정적 감정이 끊임없이 증가하고 스트레스와 불안이 점점 커지면 사회 전체에 감정 대공황 현상이 일어난다. 하버드 의학박사 아이작 마크스는 저서 <불안과 함께 살아가기>에서 불안을 해소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운동하기

 신체는 혁명의 자본이라고 했다. 건강을 잃으면 사업, 사랑, 명예 등 모든 것이 아무 짝에도 쓸모없어진다. 그러므로 운동을 게을리해서는 안된다. 매일의 일과 생활을 합리적이고 질서 있게 계획한다면 운동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뿐 아니라 스트레스 경감에도 도움이 된다.

 

성취감 찾기

 성취감은 불안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성취감을 느끼는 사람은 충만한 에너지와 만족감으로 불안을 효과적으로 제압한다. 더 나은 자신을 만드는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라 지식과 기능을 습득해 실생활에 적용한다면 자연스레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

 

 과거의 자신과 비교하기

 사람들은 늘 자신의 단점과 타인의 장점을 비교하는 비논리적인 오류를 범한다. 이제 그만 타인을 향한 시선을 거두고 자신과 자신을 비교하자. 오늘의 나는 어제보다 나아졌을까? 이번 프로젝트는 저번 보다 더 잘 수행했을까? 과거의 자신과 비교하기는 불안 해소의 비법일 뿐 아니라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추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눈치 보지 말기

 타인이 조금이라도 냉랭한 눈빛을 보이면 혼자 상상의 나래를 펴는 사람이 많다. 혹시 내가 뭔가 실수했나? 내 말에 기분이 나빴나? 지금 저 표정은 내가 이번에도 승진을 못 했다는 뜻일까? 이런 부정적인 생각은 사람을 끊임없이 괴롭히며 불안을 가중시킨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던지 스스로가 최선을 다 하기만 하면 된다.

 

 합리적인 일정 짜기

 조용한 곳을 찾아 자신의 시간을 정리하자. 이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해야 하는 일들을 나열한 후, 경중을 생각해 일정과 순서를 확정하고 그에 맞춰 차근차근 진행하자. 그러다보면 어느새 불안이 크게 줄고 일도 순조롭게 풀리고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자신을 위한 시간 남겨두기

 무의미한 모임이나 행사까지 일일이 참석하면서 시간낭비 할 필요 없다. 좀 더 즐겁고 자신 있는 삶을 살고 싶다면 자신을 위해 조용히 사색에 잠길 수 있는 시간을 남겨두자. 음악을 들으러 가거나 친구와 수다를 떠는 것도 아주 좋은 휴식의 방식이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