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2023/06/17 4

<하버드 감정수업> 소통의 적, 분노

하버드 감정수업 CHAPTER6 분노, 모든 것을 잃게 만드는 시한폭탄 ---------------20230617(토)---------------------------- 6-3. 소통의 적, 분노 (P 224) 하버드 협상 연구소의 로저 피셔 교수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소통이 미래 성취의 중요 요소가 된다고 단언했다. “우리는 모두 아기와 같습니다. 타인으로부터 멀어져서 독자적으로 생존할 수 없죠. 그리고 처음부터 끝까지 평화롭고 화목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건 비현실적인 이야기입니다. 어쩌면 갈등이 생겨도 시원스레 해결하지 못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우리는 선택할 수 있고, 상황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월마트는 반세기 역사를 자랑하는 미국의 소매유통업체다. 경쟁이 치열한 유통업계에서 월마트가 꾸준히 성장..

책을 읽자 2023.06.17

일산 대화천 대화 둘레길 걷기

대화천 둘레길 걷기 나이들어감을 실감하는 때, 그 기분을 느낄때가 참 다양하네요. 아침에 눈 떠보니 새벽 4시, 죽은듯이 밤새 한번도 안깨고 길게 잤다고 생각했는데, 눈떠보니 새벽 4시 출근을 해야 하는 평일엔 침대속에 좀 더 뒹굴면 되는데 하루가 긴 휴일 아침엔 침대에서 뒹굴기엔 하루가 너무 길죠. 다른 또 한가지, 귀차니즘 시간을 맞춰 무엇을 한다는 것이 그렇게 귀찮을 수가 없네요 그래도 오늘 그 귀차니즘 이불킥으로 날려버리고 대화천 산책길에 나섰습니다. 아침 산책길, 아직 바람은 차고요. 새소리듣 듣기 좋아요, 대화천엔 청동오리와 크고 하얀새(!)도 있어요 걷는 사람들이 많지 않아 좋구요 못 보던 야생화도 만나고요. 요즘 공원에서 볼 수 있는 꽃들은 산수국, 사철나무꽃, 크로버, 고삼꽃, 남천나무꽃..

고삼(苦蔘) - 고삼꽃 야생화, 들꽃

고삼(苦蔘) - 야생화, 들꽃, 고삼꽃 * 대화천변 산책 중 처음 본 꽃, 나뭇잎을 보고는 아카시 나무나 회화나무로 착각했을 듯, 아마 꽃이 핀 모습을 못 보고 나무와 잎만 봤다면 그냥 아카시아라고 생각하고 지나쳤을 꽃이다. 꽃 모양은 아카시아 갖피어날때 작은 모습과도 닮았다. 위쪽에 있는 작은 꽃 몽우리는 조선시대 귀부인들 장식품인 듯 작고 앙증맞다. 아래쪽 먼저 핀 꽃들은 쥐똥나무 꽃처럼 보이기도 한다. 고삼꽃은 6~8월에 피고 연한 황색이며, 8-9월에 열매가 익으며 종자는 밤갈색으로 둥글 모양이라고 하니까 가을철까지 관찰해 보겠습니다. 고삼의 뿌리는 예로부터 약으로 사용해 온다고하네요 뿌리는 도둑놈의 지팡이처럼(!) 굵은 형태인데, 꽃이 질 무렵 뿌리를 캐서 깨끗이 씻어 잘 말린 후 끓여 먹으면 ..

사도삼촌을 그리다

사도삼촌(四都三村)을 그리다 사도삼촌(四都三村) 또는 삼도삼촌(三都四村) 막연하게 시골 생활을 꿈꾸는 나, 사실 막연하게가 아니고 막막하게 중년 이후의 삶은 산골에서 살고 싶었다. 가난한 농부의 넷째 아들로 태어나 시골에서 유년 시절을 보내고 막막한 서울 생활 시작. 작은아버지댁, 철없었는지, 처음 취업 성공하고 바로 찾아 들어간 곳이 시골에 살다가 서울로 이주하신지 얼마 되지 않아 작은 집에 살고 계시던 작은아버지 댁이었다. 미리 양해를 구한것도 아니고 어머니 전화 한통화 후 바로 낯선 서울, 작은아버지 댁으로 입성. 사촌 여동생 셋, 남동생 하나, 작은아버지와 내가 어머니보다 더 좋아했던 작은 어머니 비좁은 곳에서 불편한 동거 며칠 후, 사촌누나 집에서 며칠 보내고. 다시 인천 친형 댁에서 몇 달, ..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