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2023/07 45

<하버드감정수업> 견지와 고집 사이

하버드 감정수업 CHAPTER 3 독선,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무모함 Chapter3 prologue 하버드는 수백 년의 역사 동안 '고집불통'이라 불린 유명한 정치인도 여럿 배출했다. 여기서 말하는 고집이란 '올곧은 자세를 지킨다'는 의미지 앞뒤 가리지 않고 막무가내로 버틴다는 뜻이 아니다. 오히려 그들은 타인을 향해 믿을 수 없을 정도의 커다란 관용과 이해를 보여주었다. 이는 장구한 역사와 파란만장한 경험을 거친 하버드에서 '외로운 길을 걷는 독불장군'의 면모를 배웠기 때문이다. 하버드는 '관용', '융통성', '혁신'의 정신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의 고등교육기관으로 성장했다. 이 세 가지 이념은 이곳을 거친 수많은 학생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하버드 감정수업 CHAPTER 3 독선, 스스로를 고립시..

책을 읽자 2023.07.31

꼬리조팝나무

꼬리조팝나무 학명은 Spiraea salicifolia 다른 이름으로 진주화, 수선국이라고도 불린다. 꼬리조팝나무(Spiraea salicifolia)의 이름은 꽃이 피어 있는 생김새가 짐승의 꼬리를 닮고 좁쌀로 지은 밥과 비슷한 데서 유래됐다. 산지, 강가, 산골짜기 개울가, 숲 가장자리 등에서 자란다. 조팝나무 종의 꽃 대부분이 흰색인데 반해 꼬리조팝나무의 꽃은 연분홍색이다. 꽃말은 은밀한 사랑이다. 동영상 https://youtube.com/shorts/Q2Hg9_bOQ1I?feature=share 정보 출처https://www.picturethisai.com/ko/wiki/Spiraea_salicifolia.html

검은눈천인국(루드베키아) cone flower ( Rudbeckia hirta var. pulcherrima )

검은눈천인국(루드베키아) 금계국처럼 생겼고 코스모스를 닮아서 헤갈리는 중, 계속 보다보면 알게 되겠죠~! 검은눈천인국(루드베키아) cone flower ( Rudbeckia hirta var. pulcherrima )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이며, 30여 종이 있다. 대부분이 여러해살이풀이지만 한해살이풀과 두해살이풀도 있다. 잎은 어긋나고 홑잎 또는 겹잎이다. 꽃은 여름에 노란 색으로 피고 줄기 끝에 두상화(頭狀花:꽃대 끝에 꽃자루가 없는 많은 작은 꽃이 모여 피어 머리 모양을 이룬 꽃)를 이루며 달린다. 설상화는 노란 색이고 때때로 밑 부분이 갈색을 띠며 뒤로 젖혀지는 것도 있다. 관모(冠毛)에 긴 털과 톱니가 있는데, 없는 것도 있다. 흔히 재배하는 종은 다음과 같다. ① 원추천인국(Rudbeckia bi..

<하버드감정수업> 능력을 가로막는 감정 병목

하버드 감정수업 CHAPTER 3 독선,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무모함 ===============20230728=============== 3-2. 능력을 가로막는 감정 병목 (P 98) 꿈을 위해 열정과 노력을 아끼지 않는 사람의 발목을 잡는 존재가 뭐라고 생각하는가? 경쟁자? 타고난 환경? 불합리한 사회구조? 모두 아니다. 그들을 가장 난처하게 만드는 건 바로 '감정 병목'이다. 감정병목이란 이는 소위 '멘탈이 약한' 사람에게만 해당되지 않으며 열등감이라고는 전혀 없을 것 같은 자신만만한 사람도 종종 겪는 현상이다. 이런 경험을 하지 않으려면 평소에 꾸준히 마음을 강하게 다져 놓아 웬만한 일에는 끄떡없는 건강한 심리를 준비해 두어야 한다. 이 작업이 선행되지 않으면 능력이 좋은 사람이라도 어느 순간 맥..

책을 읽자 2023.07.28

<하버드감정수업> 사람은 혼자 살 수 없다

3-3. 사람은 혼자 살 수 없다 (P103) 개인의 능력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아무리 잘난 사람이라도 완벽할 수는 없다. 그래서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타인의 지혜를 빌려 문제를 해결하는 데 탁월하다. 하버드는 학생들에게 전공 지식뿐 아니라, 지인을 활용하고 그들의 지혜를 빌려 최대한 유리하게 쓰는 법을 전수한다. 스웨덴에 본사를 둔 스칸디나비아 항공의 목표는 지연이나 대기 없는 정시비행 분야에서 유럽 1위 항공사가 되는 것이었다. 하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몰라 난감했다. 이에 회장 얀 칼슨은 백방으로 수소문한 끝에 한 기업에 주목했다. 직원들이 올린 보고서에 언급된 성공 사례를 철저히 분석한 그는 이곳에 일을 맡기기로 결정했다. 칼슨은 이 기업의 사장과 처음 만난 자리에서 이렇게..

책을 읽자 2023.07.26

<하버드감정수업> 남들이 다 가는 길을 갈 것인가

하버드 감정수업 CHAPTER 3 독선,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무모함 ===============20230725=============== 3-4. 남들이 다 가는 길을 갈 것인가 (P108) 나무물통의 법칙'을 아는가? 널빤지를 이어 만든 물통은 가장 짧은 널빤지의 높이만큼만 물을 담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한 사람의 능력은 그가 지닌 다양한 면 중 가장 부족한 하나로 결정되므로 능력을 키우고 싶다면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향상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하버드에서는 나무물통의 법칙을 그다지 신뢰하지 않는다. 반대로 한 사람의 능력이 그가 지닌 다양한 면 중 '가장 잘하는 하나'로 결정된다고 본다. 쉽게 말해 더 나은 인생을 살고자 한다면 자신의 장점과 강점을 더 많이 발전시키고 최대한 발휘해야 한다는 의..

책을 읽자 2023.07.25

<하버드감정수업> 거꾸로 보는 세상

하버드 감정수업 CHAPTER 3 독선,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무모함 ===============20230724=============== 3-5. 거꾸로 보는 세상 (P 112) 거꾸로 보는 세상 지금처럼 복잡다단하고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시대에 성공 모델이 하나일 리 없다. 전 세계 학생들이 하버드에 들어오고 싶어 할 때,빌 게이츠는 과감하게 학교를 그만두었다.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은 세계 최고의 CEO를 길러낸 요람이지만 이곳을 거친 존 F. 케네디. 조지 부시, 버락 오바마 등은 경영인이 아니라 미국 최고의 정치인이 되었다. 하버드는 학생들의 발전을 위해서라면 어떠한 형태, 어떠한 방식도 모두 포괄적으로 수용한다. 그들이 생각하는 성공의 모델은 하나로 고정되어 있지 않다. 만약 지금 당신이 서 있..

책을 읽자 2023.07.24

간절함이 부른 팔공산 갓바위

팔공산 갓바위 9시 35분 주차장출발, 숲길 아직은 피부를 스치는 바람이 시원하다 주차장에서 오르는 길은 포장길과 숲길이 있다 시작도 같고 끝도 같고 몇 번 포징길과 숲길' 합류 가능하다 어느길을 선택하든 언제든 바꿀수 있다 기도하는 마음 간절함으로 계획 단계부터 쉬지 않고 한 번에 오르기로 결정했다 일행이 있다면야 일행 속도에 맞췄겠지만~ 처음은 숲길. 언덕길이다 가파른 언덕길, 왼쪽으론 계속 포장도로가 보인다 언제든 합류가능 오르는 도중 작은 사찰도 만나고, 소망이 많은 사람들도 스치고. 오전에 오를땐 연세드신,. 나이 지긋한,~! 아니 내또래~! 이젠 나도 그런 나이가 되었다 10시 20분 갓바위 도착 한번도 쉬지 않고 간절한 마음으로 등산 쌀이 나을지 초가 나을지 잠시 고민, 쌀로 결정 초를 태워..

<하버드 감정수업> 융통성을 가져라

하버드 감정수업 CHAPTER 3 독선,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무모함 ===============20230721=============== 3-6. 융통성을 가져라 (P 117) 하버드의 27대 충장 로렌스 서머스는 "모든 학생은 자신만의 원칙을 지켜야 합니다. 그와 동시에 융통성을 배위야 하죠.”라고 말했다. 서머스를 포함해서 모든 하비드인은 융통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다. 빛 속에 서 있으면 어둠 속에 선 것과 마찬가지로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고수할 줄만 알고 융통성을 모르는 사람의 삶은 극단으로 치우치기 쉽다. 기본과 원칙을 견지하되 살짝 경로를 수정함으로써 타인과 기분 좋게 교류할 줄 알아야 한다. 미국의 자기 계발 전문가 데일 카네기는 뉴욕 중심가에서 살았다. 그는 매일 아침 애완견인..

책을 읽자 2023.07.21
728x90
반응형
LIST